본문 바로가기
알고리즘

[프로그래머스] 알고리즘 80일차 : 다트게임

by SiO2whocode 2021. 2. 5.
반응형

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82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[1차] 다트 게임

 

programmers.co.kr

C++ 시뮬레이션? 2018 카카오 블라인드 코테
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
  1.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  2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  3.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 , 점수2 , 점수3 )으로 계산된다.
  4.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  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  8.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  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
 

접근방법

원래 하나씩 저장해서 다음 자리가 숫자면 스코어를 계산하는걸로 했었는데

10이라는 숫자를 받더라구요..?ㅎ코드를 진짜 다 지우고 다시 풀었어요.

숫자일때 10일때 처리해주는 함수 따로 썼고

보너스 문자일때, 보너스문자인데 옵션이 없는 경우, 있는 경우 처리

옵션이 있을때를 처리해줬다.

풀고보니 다트 횟수가 세번으로 정해져있어서. 더 간단하게 고칠 수 있었겠지만

이미 너무 많은 시간을 써버려서 그대로 올린다. 제곱 구할때 while문 대신 pow를 쓰는게 좋을 것 같다.

 

소스코드 참고하지마세요 유해해요.

소스코드

#include <string>
#include <iostream>

using namespace std;

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    int answer = 0;
    int beforeScore = 0;
    int score = 0;
    int bonus;
    for(int i = 0 ; i < dartResult.size() ; i++){
        //숫자일때
        if(dartResult[i] >= '0' && dartResult[i] <= '9'){
            if(dartResult[i] == '1' && dartResult[i+1] == '0'){
                score = 10;
                i++;
            }else{
                score = dartResult[i]-'0'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//보너스
        else if(dartResult[i] == 'S' || dartResult[i] == 'D' || dartResult[i] == 'T'){
            switch (dartResult[i]){
                case 'S':
                    bonus = 1;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case 'D':
                    bonus = 2;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case 'T':
                    bonus = 3;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default: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}
            int s = score;
            while(bonus-- > 1){
                score *= s;
            }
            //보너스가 마지막일 때
            if((dartResult[i+1] >= '0' && dartResult[i+1] <= '9') || i==dartResult.size()-1){
                answer += score;
                beforeScore = score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//옵션
        else{
            if(dartResult[i] == '*'){
                score = score*2;
                answer += beforeScore + score;
                beforeScore = score;
            }else if(dartResult[i] == '#'){
                score *= -1;
                answer += score;
                beforeScore = score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    
    return answer;
}
반응형

댓글0